본문 바로가기

diary

선장의 아들이자 외로운 시인에 대한 보고서

재주소년 3집 - 꿈의 일부
재주소년 (才洲少年) 노래/서울음반

(2006년 9월, 박경환과)

석장의 앨범 중 가장 뛰어난 앨범 아트웍으로 보는 이를 유혹하는 재주소년의 최신 앨범 꿈의 일부

* 문라이즈라서 좋은 점.

그분의 깊은 뜻을 점점 이해하게 되었다. 철이 들면서.

* 처음에는 이해되지 않았다는 건가?

재주소년이라는 이름을 지어오실 정도로 관심이 많았던 건데, 처음에는 델리 5집 활동할 때라 신경도 안써주는 것 같고, 우리 앨범 정말 나오는 건가 싶기도 하고. 조바심이 있었다.

* 문라이즈와 관계를 맺고 얼마나 준비를 했나?

1.

* 상봉씨 잘 있나?

좀 말랐다. 말라서 안스럽기도 한데. 잘 있다. 헌병이다.

* 많이 씩씩해졌다는 얘기를 들었다.

말 끝을 절대 흐리지도 않고. 지금 라디오 출연하면 나보다 더 잘 할 것 같다.

* 사람이 바뀌지나 않을까 걱정되진 않나?

안 좋은 면은 발견하지 못했다. 좋았다. 그래도 마음이 조금 짜한 건 있었다. 몇시간 보고 다시 돌아가야 하니까. 가면서 군대송 듣는데 느낌이 오더라.

* <군대송> 가사는 다른 사람이 쓴 건가?

예전 매니저였던 노동1김동영 형이 썼다. <엔진> 가사도 쓰시고, 초안을 써주셔서 상봉이가 몇군데 수정해서 만들었고 내가 편곡하면서 다시 한 단어 고치고.

* 작사가 이름에 안 나오던데.

크레딧에는 까먹었다. 웃음.

* all songs는 레논&맥카트니처럼 한 팀이라는 정체성을 드러내는 방식인가?

맞다. 왜 그런 질문은 안 나오나 했어요. 이상하게도. 1, 2, 3집 다 그렇게 했는데, 우리는 그런 낭만에 젖어서.

* 팀이 롱런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그런 생각도 든다. 분명히 내곡 네곡이 있지만 그런 곡이 만들어지는 과정 자체가 우리는 독특해서. 상봉이는 일산에 있고 나는 제주도 자취방에 있을 때

* 롱런의 방법.

곡을 니고 내곡이 있지만. 그런 곡을 만드는 과정 자체가 특별해서.

나는 제주도 자취방, 상봉은 일산

상봉에게 신곡을 들려주겠다는 일념하에 곡을 열심히 만들고, 상봉이랑 얘기하고, 게 노래를 받고

그래서 작곡하면서 이미 함께 하는

메신저로 보내주고 받고

* 인터넷에 대해 관심 많은가? 블로그니, 마이스페이스니 외국 경우에는 신인 발굴 무대인데.

아니요. 싸이만. 예전에는 밀림 닷컴을 엄청 했다. 신곡 만들면 거기에 올리고, 컨트리 차트에서 1위하고, 그런 걸 즐겼다.

지금은 거의 없을텐데, 찾아보면 한두곡 남아있을지도 모르겠다.

* 미공개 테이프도 많겠다.

이번에 70곡을 쭉 적어놓고 20곡을 추렸다고 했는데, <> 시절에 같이 만든 곡인데 정말 음반에 실릴 가능성이 없지만 한번 죽 적어보고 그중에서 골랐다.

말도 안되는 곡들을 다 쓰고, 다 되새겨 보고.

* 왜 실릴 가능성이 없는 곡인가?

완전 작곡 초보의 노래다.

* 지금 곡보다 나은 곡도 있지 않을까?

<팅커벨>이 그렇다. 2집에서는 <이분단 셋째줄>, 1집에서는 <>. 다 옛날에 쓴 곡들이 신곡들을 제치고 다 타이틀 곡으로.

* 상봉씨 아버지가 선장님?

중학교 고등학교 때도 어쩌다가 집에 오셔서, 우리를 보시면 많이 반겨주셨다. 나는 상봉 집에 맨날 놀러가는데, 어 경환이 왔냐 하고.

* 제주도에서는?

학교 2년 다녔는데 1년 다니고 휴학하고, 반 다니고 다시 휴학하고. 2년 반 남았다.

나는 철학, 상봉은 클래식 기타.

* 음악으로 전공할 생각은 없었나?

3때 가고 싶었는데, 너무 늦어서 못 했다. 음악적으로 부딪히면 지금도 막막한 기분이 드는 건 마찬가지다. 기타를 화려하게 치는 것도 아니고, 건반은 기타 만큼도

안 되니까. 그래서 베이스를 전공할 생각을 했고, 재즈아카데미 다닐 때 작곡 전공했지만, 부전공으로 베이스를 하고.

* 상봉씨는 음악 전공으로 일취월장?

학교 다니면서 그런 모습 볼 줄 알았는데, 상봉은 이미 고등학교 때부터 그랬다. 화성학도 공부했고.

상봉은 음악 전공하면서 음악 이론은 몰라도, 클래식 기타를 더 사랑하게 되었고, 그래서 이번 앨범 기타 연주곡 3악장이 수록.

* 이병우 영향이 느껴진다.

영향을 받았다. 이병우의 <항해>라는 음악도 있고.

* 이병우는 영화음악 많이 하는데, 재주소년도?

하고 싶다. 제의 받은 적은 없지만. 민규형이 한 '청춘만화'에 참여하고, 한곡 <눈 오던 날>은 배경 음악으로 나오고.

* 3집이 제일 좋다고 한다면?

3집을 하는 동안 음악적으로 많이 늘었고, 애착도 최근에 한 거라 더 가고. 3집이 제일 좋다고 하면 기분이 좋죠.

* 2집 때 떠난 사람들 얘기도 했는데, 2집이 실망스럽다고 한다면?

사실, 요즘 2집을 듣고 다녔다. 나름대로 2집을 작업하면서 준비했던 곡들 중에 컴퓨터 포맷이 되면서 다 날라간 곡도 있고.

그래서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은 부분이 많았고, 활동하면서 주류 음악계로부터 받은 소외감. 2집은 휴학도 하고 야심차게 해보려 했던 거라.

그래서 2집 자체에 대한 기억이 좋지 않았는데 한참 만에 엊그제 들어 본 거다. 들어보니 마음에 들지 않았던 곡은 이유가 있더라.

2집 믹싱은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는데, 일사천리로 넘어갔다. 그래서 그때 내 뜻이 반영되지 않은 곡들이 마음에 남아 있었던 건데, 지금 들어보니

그게 잘못된 작업은 아니었다. 그래서 2집을 내 작품 중에 부끄러운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이 2집에 대해 불만을 갖는 이유를 안다. 1집하고 달랐기 때문에. 1집은 작곡의 네이키드한 면을 그대로 실은 게 많았거든요.

그게 우리가 노련했기 때문이 아니라. 할줄 몰랐던 거였거든요. 2집에서는 그걸 해볼려 한 거고, 그런데 날려 먹었고.

* 결국 2집 결과물은 급하게 완성된 것?

2집에서 편곡해서 비트감이 있고 다양한 악기를 쓴 것은, 포맷되었지만 남아있던 곡이다. 그런데 1집처럼 단촐한 곡은, 기타하나 노래하나 그냥 하루만에 한 곡.

들어갈 예정에 없던 곡이, <마음의 구도>, <잠시 스쳐갈 뿐>, <러브 앤>. 그래서 사람들의 말이 이해도 가지만, 형들을 통해 그런 걸 일일이 마음에 두지 말라는 걸

배웠다.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상봉이랑 저랑 음악적으로 성장해 가고 싶은 건데. 상봉 같은 경우 저의 과잉 욕심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한다.

내가 너무 화려한 편곡을 하려고 하면 상봉은 조금 심플하게 가자고 한다. 가만 생각해 보면 그말이 맞고.

* 상봉은 연주에 관심이 많고, 화려한 것을 좋아할 것 같은데.

좋아하는 건 둘이 마찬가진데. 상봉은 좀더 냉정한 시각으로 바라볼 줄 안다.

* 1집도 듣나?

들은 지 오래되었다.

* 1집에 대한 요즘 생각은? 심플해서 좋았다?

심플하게 가고 싶지 않았던 곡도 많았다. <명륜동> 같은 경우 기타 하나에 노래 부른 건데 뭔가를 더해야 할 것 같은데

그러다가 그러다가 그냥 나왔다.

* <눈 오던날> 리프라이즈 참 멋지다.

그 곡도 드럼이 나와야 하는데. 흐흐.

* 추천 음반.

잭 존슨. 데미언 라이스, 캐런 앤. 킹스 오브 컨비니언스가 거의 롤 모델이 되어서 2집 작업에서 <이분단 셋째줄> 편곡의

모티프가 되었다. 약간 댄스 성향이지 않나. <I'd Rather Dance With You>. 드럼, 베이스 다 있고. 리믹스 앨범이 제일

좋았던 같고. 다프트 펑크, FPM, 어스 윈드 앤 파이어 같은 댐핑 있는 곡들에 꽂혔다.

* 다행이다. 음악하는 사람들은 음악에 질리기도 하는데.

사실 그럴 때도 있다.

* 외로운가? 여자 꼬시기 위한 건가?

학교를 갔다가 휴학을 했다가. 그러면서 살았는데, 최근 홍대에 눌러 앉으면서 친구가 없는 상황이 되버린 거다.

졸업하고 제주도로 가버려서 전혀 친구들 연계가 안되고, 만나도 너무 오랜만이니. 누구나 있을 수 있는 일.

합정동, 아는 사람도 없는 곳에서 인생 외롭다는 생각을 밤이 되면. 그런 상황에서 시도 쓰고, 글도 자주 쓰게 되고

하니까 쓸쓸한 감성이 짙어 지더라. 너무 오래 지속되면 안 좋지만, 그래서 좋은 점도 있었고.

* 시인치고 인생을 비애의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는 사람이 없지 않은가? 그런 세계관이 시적인 것 같다.

적적한 조절이 중요하다는 걸 요즘 깨달았다.

* 상봉은 그에 비해 산문적인 것 같다. 기발하고.

특히 그의 글을 내가 읽으면 더 재밌다. 나는 그 사연을 다 알기 때문에. 팬들은 뭔 소린가 하면서 재밌어 하고.

* 두 사람의 가사 스타일이 다른 것 같다.

다르다. 자신이 가사를 쓴 경우에는 곡도 자신이 쓴다.

(공동의 곡이라고 표기할 뿐 각자의 노래)

* 표기를 안 하니까. 공연장에서만 확인할 수 있겠군.

공연장에서 얽힌 에피소드를 얘기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누구 노래인지 나온다.

* <팅커벨>은 환타지를 좋아하는 상봉의 곡?

, 그렇다. 아니, 이곡은 특별한 경우인데, 둘이 같이 쓴 곡이다.

* 라이너노트도 쓰고, 3집은 신경을 많이 썼다.

군대 가기 전에 그동안 쓴 곡을 다 넣고 싶었고, 그렇게 작업을 하다보니 트로트도 있고 메탈(돼지국밥)도 있고

하니까, 분위기가 다른 곡들은 따로 해서 2CD로 내자고 민규형이 제안했다.

* <마르세유>의 어쿠스틱 --> 실내악 전개가 좋다.

원래 상봉이 1절만 써온 곡인데, 너무 짧아서 내가 2절 가사를 붙였다. 곡이 길어지다보니 이것저것 드럼도 넣고 베이스도 넣고 편곡이 들어갔다.

그런 게 좋은 것 같다. 상봉이 곡이지만 내가 이런저런 편곡하면서 상봉이 만족하는 거 보면서 기뻐하고, 합작품이 되는.

내 곡 같은 경우는 기타 라인이 전혀 없는데, 상봉이 편곡하면서 곡이 더욱 완성도 높아지는 것 같다.

* <군대송>의 아기자기한 행진곡풍 편곡.

특이하게 해보고 싶었다. 그냥 아르페지오 편곡의 재주소년스러운 평범한 곡일텐데, 군악대 편곡을 빼면.

여러가지 드럼 샘플을 포츈쿠키의 희종이 한테 받았는데 오케스트라 샘플이 많았다. 그걸 한번 유용하게 써보고 싶었는데

<군대송>에 잘 쓴 거다. <선데이>에도 쓰고.

<전쟁과 사랑> 2 <새로운 세계> 마이언트 메리 정준이 형이 친 건데 서울스튜디어에서 소스를 받아서 드럼 잘라서

그걸로만 했고, <선데이>는 그 드럼과 다른 소리를 섞어서 완성. 그런게 재밌어서 열심히 했다.

* 기계 만지는 게 싫지 않은지?

저희는 직업이 그거였다. 기계랑 씨름하는게.

* 사람들은 어쿠스틱 소년들로 알고 있는데.

저희한테는 그게 오히려 크다. 잘 안되서 고민하고 있으면 상봉이가 그냥 드럼은 빼고 가자고 하고.

* 공연에서 샘플을 활용할 생각은?

기타 치면서 해야하기 때문에 바빠서 못 한다. 큰 효과도 없을 것 같고. 그냥 MR을 쓴다.

* 믹싱은?

1집은 민규형, 2집은 서울스튜디오, 3집은 문라이즈.

* 녹음도 일부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건 하고.

제 부분은 집에서 하고, 상봉이 부분은 민규형 장비가 많으니까 빌려서 하고.

* 그럼 녹음실 들어가기 전에 곡이 거의 완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 아니겠다.

녹음실에서 하는 일은 믹싱 밖에 없다. 2집 때는 밴드 연주가 들어가서 했지만.

* 3집에 도와주신 분들이 많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 1, 2집 때는 애들은 애들이었던 것 같다. 뭘 원하는 걸 말하질 못했다.

그때는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게 된 거다.

이번에는 뭔가 마음 먹은 대로 다 되었다. 참여하신 분들도 다 믹싱 과정에 개입하게 된 거고.

예전에는 도움을 받고자 하면, "형 이런 거 하는 걸 잘 아는데" 왜 다른 걸 해줄까하는 마음이 계속 들었던 거다.

설명을 해드렸더니 이해하시고 규찬 형은 그런데 딱 원하는 걸 해주셨다.

* 상봉은 기타 친다나?

못치죠. 착찹하다. 답답할 것 같고.

* 경환도 걱정 될텐데.

. 그치만 평소에도 한참 안 칠 때가 있으니까.
(slow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