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고명(가제)
- 부제에 가까운 제목 "여행가 한비야의 오지 탐험기", "조선일보 이규현 기자의 미술 시장 리포트"
- 구체적인 부제의 목록을 만들어 본다.
2. 필자명
- 1순위, 2순위
- 필자에 대한 데이터 정리 (통화/미팅 내용, 일정, 특이사항)
3. 원고 장르
- 요즘은 하이브리드 시대이므로 단순히 서점분류로 하지 말 것
- 출판사 내부 분류법도 좋고, 스스로 시리즈 기획까지 나아가도 좋고
4. 원고 구성 시놉시스: 원고량, 목차, 내용 요약
- 하나의 기준점이 됨 (그러나 원고의 방향은 달라질 수도 있음)
5. 유사도서 분석
- 장르, 내용, 필자, 잘 팔리는 책 vs. 안 팔리는 책
- 유사도석 분석 후 시장성 없으면 drop 여부 결정해야 함
6. 예상 판매 부수
- 초판 발행부수(손익분기) 파악 위해
- 타깃 독자 1인을 설정하여 기획하며, 해당자가 몇명인지 계산하여 산정
(타깃이 넓고 많다고 하여 많이 팔리는 책 아님.)
- 한정적 타깃 독자 대상 도서라 해도 '책의 생명성'으로 인해 파생 독자 넓어질 수 있음
7. 관련 예산
- 총예산 / 예상정가 = 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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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I 편집자 입문 과정 수업 중에서(마음산책 대표님 수업)
- 부제에 가까운 제목 "여행가 한비야의 오지 탐험기", "조선일보 이규현 기자의 미술 시장 리포트"
- 구체적인 부제의 목록을 만들어 본다.
2. 필자명
- 1순위, 2순위
- 필자에 대한 데이터 정리 (통화/미팅 내용, 일정, 특이사항)
3. 원고 장르
- 요즘은 하이브리드 시대이므로 단순히 서점분류로 하지 말 것
- 출판사 내부 분류법도 좋고, 스스로 시리즈 기획까지 나아가도 좋고
4. 원고 구성 시놉시스: 원고량, 목차, 내용 요약
- 하나의 기준점이 됨 (그러나 원고의 방향은 달라질 수도 있음)
5. 유사도서 분석
- 장르, 내용, 필자, 잘 팔리는 책 vs. 안 팔리는 책
- 유사도석 분석 후 시장성 없으면 drop 여부 결정해야 함
6. 예상 판매 부수
- 초판 발행부수(손익분기) 파악 위해
- 타깃 독자 1인을 설정하여 기획하며, 해당자가 몇명인지 계산하여 산정
(타깃이 넓고 많다고 하여 많이 팔리는 책 아님.)
- 한정적 타깃 독자 대상 도서라 해도 '책의 생명성'으로 인해 파생 독자 넓어질 수 있음
7. 관련 예산
- 총예산 / 예상정가 = 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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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I 편집자 입문 과정 수업 중에서(마음산책 대표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