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ry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땐 - hey jude~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 - 10점
조너선 사프란 포어 지음, 송은주 옮김/민음사

집으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 우리는 둘 다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라디오를 켜고 <헤이 주드>가 나오는 채널을 찾아냈다. 정말로, 나는 상황을 나쁘게 만들고 싶지는 않았다. 슬픈 노래를 고르고 싶었고, 상황을 더 낫게 만들고 싶었다. 단지 방법을 몰랐을 따름이다.
조너선 사프란 포어,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 중에서


조너선 사프란 포어
예술계에 두가지 유형의 천재가 있다고 치면, 하나는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한 경우, 둘은 방대한 지식을 현란하게 풀어낸 경우다. 전자로는 20세기 초 건축가 출신의 문학인 이상이 '오감도'란 작품으로 '때려 치워' 따위의 반응과 함께 천재로 각인된 경우가 널리 알려진 케이스이며, 후자로는 20세기 말 스무살에 '일식'이란 작품에서 방대한 서양 역사를 섭렵한 인상을 주었던 히라노 게이치로를 들 수 있다. 음악 쪽에서라면 전자는 지미 헨드릭스, 후자는 ELP?
미국 작가 조너선 사프란 포어(Jonathan Safran Foer)1977년 생, 20대 중반이던 2002'모든 것이 아름답다'(Everything Is Illuminated)를 발표해 천재 소리를 들으며 등단한 작가다. 그의 스승인 조이스 캐럴 오츠는 물론이고 샐먼 루슈디, 존 업다이크 등 저명한 작가들의 극찬은 물론 시사주간지 '타임'은 천재의 작품이며, 문학적 위대함을 입증했으며, 이 작품 이후 모든 것이 달라졌다, 고까지 이야기할 정도였다.
'모든 것은 아름답다'는 일라이저 우드 주연의 영화로 제작되어 한국에서도 개봉되었으며, 그의 두 번째 소설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Extremely Loud & Incredibly Close. 2005) 역시 영화로 제작 중이다. 그의 아내 역시 '사랑의 역사'란 작품으로 유명해져, 두 사람은 뉴욕의 천재 작가 커플로 명성을 누리고 있다.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
조너선 사프란 포어가 천재라면, 어느 유형에 가까울까? 유일한 한국어 번역 소설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을 읽어 보면 그가 전자 쪽임을 알 수 있다. 화자가 빈번하게 뒤바뀌며, 심리 묘사가 매우 자세하여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적지 않다. 일반적인 서사 외에 시각자료와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전략(몇 페이지를 비워 놓기도 하는 파격적인 여백 사용, 식별 불가능하도록 문자를 겹쳐 쓰기 등)도 동원 되었다.

그런데 심리 묘사는 왜 자세하며, 그게 왜 쉽게 읽히지 않는가? 그건 이 책의 주인공이자 주요 화자인 아홉 살 소년 오스카가 911 사건(2001911일 발생한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 빌딩 자살테러 사건)으로 아버지를 잃어 깊은 상실감에 빠졌기 때문이다. 그건 역시 주요 화자들인 오스카의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드레스덴 폭격(2차대전 말 연합군이 독일의 고도 드레스덴에 감행한 폭격으로 민간이 사망자가 10만에 이른다고 함)의 피해자들로서 영원히 회복하지 못할 소통의 장애를 겪으며 살아왔기 때문이다. 말 못할 사연이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은 더욱 복잡하지 않겠나?

주인공 오스카는 ‘양철북’의 오스카나 ‘호밀밭의 파수꾼’의 콜필드, 모모 등을 떠올리게 하는 깊은 연민과 사랑의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인물이다.


헤이 주드

오스카는 상상력이 풍부하며, 비틀즈의 팬이다. “곤충학은 내가 아는 프랑스어 표현을 빌자면, 내 레종 데트르(raisons d’etre. 존재 이유) 중 하나니까”라고 말하는 사랑스러운 아이다. 하지만 그는 가슴 아프게 하는 아이다. 아버지를 잃은 상실감으로 오스카와 엄마는 정신과 치료를 받는다. 정신과 치료로 상황이 나아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집으로 돌아오는 길은 더욱 절망적일 뿐이다. 그래서 오스카는 레종 데트르 비틀즈의 <Hey Jude>가 나오는 주파수를 찾는다. 상황을 나쁘게 만들고 싶지 않았고(Hey Jude, don’t make it bad), 슬픈 노래를 고르고 싶었고, 상황을 더 낫게 만들고 싶었기(take a sad song, and make it better) 때문이다.

by slowtry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