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ry

요슈타인 가아더, 지평

이따금 나는 나 자신이 존재하는지 어떤지 잘 분간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나는 바로 이 순간만 여기에 있을뿐 그후 다시는 되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그 사실은 쉽게 잊혀지고 있다. 잠시 생각해 보더라도 나는 그 사실을 언제나 알고 있는 데도 말이다. 그러나 아무도 나에게 그 사실을 알아라고 재촉하지 않는다. 이 문제만큼은 그 누가 친밀하게 지적해 주지도 않는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내가 살아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하더라도 그것은 다만 나의 문제일 뿐이다.

그래서 나는 이 나라의 모든 중요 일간지에 다음과 같이 공고하고 싶다. "남녀 시민 여러분 모두에게 알립니다. 세상은 여기 그리고 지금 존재하는 것입니다!"라고.
(요슈타인 가아더, 장희창 옮김, "지평" from 책그림책)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빈트 부흐홀츠quint buchholz